트러플 오일 이란 먹는법

반응형
반응형

트러플 오일이란 / 트러플 오일 먹는법

매일 요리를 하는 사람들의 고민 오늘은 무엇을 먹을까? 이런 고민들은 늘 매일 하게 되는데요.

집에서 만드는 음식은 귀찮긴 하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요리를 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또 몸에 좋은 영양소들로 구성된 식단을 짤 수 있는 것도 장점이고요.

저는 요리를 할 때 트러플 오일을 몇 방울 넣는 걸 좋아하는데요. 그냥 평범했던 파스타와 피자 도도 특별한 맛으로 만들어주는 마성의 트러플 오일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트러플 오일 먹는 법이 맛있는지 써보려 합니다.

 

트러플 오일이란 ?

트러플 오일은 송로버섯으로 만들어진 오일로, 강한 송로 버섯의 향이 흙이나 숲을 연상 시키키며 음식의 풍미를 높이는 재료입니다.

트러플 오일이란 트러플을 찾기 위해서 개에 송로 버섯 냄새를 기억시키기 위해 트러플 올리브 오일을 먹인 것이 그 시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1980 년대에 트러플 오일이 판매되기 시작했어요.

 

송로 버섯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식재료인만큼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별명도 갖고 있는데요. 왜 이렇게 비싼지 궁금하더라고요. 

트러플 오일은 참나무, 세이 개암나무, 버드나무, 포플러 등 특정 나무 근처 땅속에서 자라나는 송로버섯으로 만들어져요. 송로 버섯은 품종은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흰색과 검은색으로 분류되어있다고 합니다.

 

 

트러플 오일 먹는법

 

1. 흰색 vs 검정 트러플 오일이란?

보통 흰색 트러플 오일은 그냥 식용으로 먹을 때 사용하고, 블랙 트러플 오일은 가열되는 요리에 사용이 가능해 소스나 양념에 들어가는 편이에요.

흰색 트뤼플 오일은 블랙 트러플 오일보다 좀 더 고급 제품으로, 향이 강한 편입니다. 하지만 요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열하면 트러플 만의 향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송로 버섯의 특징적인 향을 살리기 위해 단 몇 방울 요리의 마무리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개성이 강한 트러플 오일이지만 몇 번 접하게 되면 그 매력에 푹 빠지실 거예요. 그럼 제가 즐겨먹는 다양한 레시피의 트러플 오일 먹는법에 대해서 써볼께요. 

 

 

2. 파스타 & 리조또

트러플 오일 먹는법으로는 아무래도 같은 버섯이 들어간 요리에 오일을 함께 넣어 먹는 것이 전 좋더라고요. 버섯 파스타, 까르보나라 , 리소토에 넣어먹으면 향을 제대로 즐기실 수 있어요.

 

 

 

3. 샐러드

트러플오일을 샐러드드레싱을 만들 때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트러플 향과 맛을 즐기실 수 있어요. 양상추에 트러플 오일을 두르는 트러플 오일 먹는법은 간단하면서도 특별한 요리가 된답니다.

 

 

 

4. 두부

두부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트러플 오일과 소금을 살짝 얹어 함께 드시는 것도 트러플 오일 먹는법으로 추천드려요.

 

 

5. 계란

트러플 오일과 계란도 궁합이 좋다 해서 한번 먹어봤는데 와 정말 이거 환상이에요. 여기다 저는 후추까지 뿌려 먹는데 정말 요리가 된답니다.

 

 

 

6. 오믈렛

트러플 오일 먹는법으로 오믈렛을 요리할 때 트러플 오일을 넣으면 진짜 고급스러운 하나의 요리가 되는 데요. 이때 버터와 함께 치즈를 넣으면 보다 깊은 풍미를 즐기실 수 있어요.

 

송로버섯 = 트러플

 

주로 송로버섯은 프랑스 요리에 주로 사용되는데요. 버섯으로 요리를 할 때는 가열해서 사용되며 흰색 트러플 오일은 이탈리에요리에서 생으로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특히 흰색 트러플은 채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귀한 음식이라고 해요.

 

송로 버섯은 성장하기 위해서는 나무가 필요하고, 또한 포자를 분산시키기 위해 동물이 필요하 해요.

송로 버섯은 다른 곳에서도 재배할 수 있다고 하지만, 흰색 트러플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송로버섯이 자라기 위해서는 봄부터 여름에 걸쳐 일정한 강수량이 필요하다 보니 송로버섯의 생산량은 그해의 연간 날씨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어요.

자연에서 자라는 송로버섯은 신비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라는 송로 버섯의 위치를 찾아내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보니 송로 버섯을 전문으로 찾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송로버섯은 발굴 후 며칠 또는 1 주일이 지나면 맛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유통기한이 엄청 짧은 식재료라 일반적 발굴 후 24 시간 이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쉽게 송로버섯을 먹으면서 맛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 ! 그렇다보니 시중에 트러플 오일을 통해 우리는 트러플 오일로 트러플의 맛과 향을 즐길수 있답니다.

보통 밖에서 외식을 하며 트러플이나 트러플 오일이 들어간 음식의 가격은 조금 더 비싼 편인데요. 집에서는 착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트러플 오일을 넣어 요리를 해 즐길 수 있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