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제철시기 생굴 보관방법

반응형
반응형

석화(껍칠채 굴) 생굴(알맹이) 보관방법

겨울 제철 음식인 굴은 바다의 향을 깊게 가지고 영양가가 높은 재료입니다. 굴 제철시기는 슈퍼에도 신선한 굴을 싸게사올수 있어 생굴 보관방법을 따라하시면 오랫동안 맛있는 굴의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굴 제철시기

가장 맛있는 굴을 먹을수 있는 굴 제철시기는 바로 11월 부터 날씨가 따뜻해지기 전인 3월까지인데요. 전국의 약 70%의 굴이 남해안에서 나온다고합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0월초부터 굴이 출시되면서 날이 추워질수록 더욱 제철이기에 굴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라면 굴 제철시기를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생굴 보관방법

굴은 냉동해 버리면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장 맛있는 상태에서 먹을 수있는 냉장 보관이 추천하는 생굴 보관방법입니다.

굴 보관방법 - 굴 냉동 추천

냉장 보관이 가장 맛있지만 단기간에 다 먹지 못하고 장기간 저장할 때는 가능한 한 신선한 상태에서 급속 냉동하도록합시다. 굴은 쉽게 상하고 식중독의 위험이 높은 재료이므로 여름철 등 더운시기는 특히 냉동을 추천합니다. 급속 냉동하여 신선도를 유지 한 채로 저장할 수 있으며, 껍질 상태에서 냉동 보관을 하셔도됩니다.

그럼 껍질의 신선한 굴은 어떤 방식으로 냉장 보관하는 것일까요.

 

1. 굴을 껍질 그대로 저장 용기에 겹치지 않게 나란히 놓아줍니다.

2. 굴은 쉽게 건조하기때문에 굴의 건조를 막기 위해 키친 타올을 적셔 굴 위에 올려줍니다.

 

 

3. 완벽히 밀폐하지말고 냉장고에 보관 해줍니다.

껍질 굴 냉장 보관 포인트는 저장 용기를 완전하게 밀폐하지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가장자리의 일부는 열어두시길 바랍니다. 신선한 껍질 굴은 아직 살아있는 상태이므로, 호흡 수 있도록 산소가 통해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껍질채 굴 보관기간

껍질의 신선한 굴은 아주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냉장 보관하면 최대 4 일 정도 살 수 있습니다. 생굴 보관기간과 상관없이 신선한 상태로 맛있게 먹으려면 2.3 일에서 먹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상한 굴 구별법

굴은 쉽게 상하기때문에 유통기한이 안지났더라도 상했을수 있습니다.

썩은 우유냄새가 난다거나 굴의 알맹이가 탄력이없고 모양이 무너지거나, 윤기가없고 하얗게 탁한 물이 들어있는 경우 상태가 먹지마시길 바랍니다. 상한 굴 노로 바이러스 등 식중독을 일으켜 매우 위험하니 상한 굴로 의심되면 올바른 굴 보관방법으로 보관했더라도 절대 드시지 마세요.

생굴 냉동 보관방법

1. 그릇에 물을 넣고 굴 껍질을 정성스럽게 씻어 오염 물질을 제거해줍니다.

2. 키친 타올로로 껍질의 수분을 닦아냅니다

 

3. 저장 용기에 겹치지 않게 굴을 넣어 밀폐해줍니다.

위의 방법으로 껍질채 신선한 생굴 보관방법으로 냉동을 하셔도됩니다. 냉동 저장 후 해동을 했다면 먹다 남은 굴을 재냉동하는 것은 절대 추천하지않습니다. 한번에 다 못먹을 양이라면 처음부터 나눠서 소분하여 냉동하도록하세요.

 

굴 냉동 보관기간

생굴 냉장 보관기간은 2.3 일 밖에 안된다면, 냉동 저장하면 한 달 가까이 유통 기한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 냉동보관을 할경우 신선도와 식감이 떨어지고 맛이 줄어든다 단점이 있기 때문에 냉동 굴 먹는법으로는 가열하는 요리법으로 조리하시길 바랍니다.

 

 

껍질 없는 굴, 보관방법

봉지에 든 굴은 소금물에 밀봉 포장되어있는 것은 그대로 저장해도 되고, 소금물을 그대로 용기에 넣은후 굴을 옮겨 밀폐보관으로 보관하셔도됩니다. 껍질 없는 굴은 포장된 비닐에 표시되어있는 유통 기한을 먹고 바랍니다. 만약 밀폐 포장되지 않았다면 2.3 일 이내의 신선할때 먹도록합시다.

 

냉동 굴 보관 방법

1. 굴을 깨끗히 세척해줍니다.

2. 굴의 물기를 닦아줍니다.

3. 굴 한 개씩 랩으로 포장

4. 밀폐용기나 봉투에 넣어 냉동

소금물들이 밀폐 팩의 경우에는 그대로 냉동 저장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한 번 냉동 후 해동 한 것을 다시 냉동하는 것은 맛의 저하 및 세균 번식의 원인이되므로 피하도록하십시오.

냉동 굴 보관기간 

굴을 냉동하는 경우 보존 기간은 겁질굴과 마찬가지로 한 달 정도 가능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냉동 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맛있게 없어져 버리므로 빨리 요리 해먹길 바랍니다.

 

냉동 굴 해동법

1. 껍칠채 굴 해동 방법

껍질에서 냉동 굴은 전자 레인지로 해동하면 편리합니다. 냉동 굴을 접시에 올려 놓고 굴 껍데기가 열릴 때까지 따뜻하게 데워주세요.

 

2) 알맹이 굴 해동법

껍질이 없는 굴 해동할때는 냉장고에서 자연해동을 하거나 흐르는물에 해동을 하길 바랍니다. 천천히 해동하여 신선도를 유지할수 있지만 열을 가하는 요리로 먹길 추천합니다.

 

 

사온 당일 굴 먹을때 생굴 보관법

굴 껍질채 붙어있는 상태라고 아직 살아있어 매우 신선합니다. 바로 먹을 예정이라면 스티로폼박스에 넣어 상온에 저장해도도 됩니다. 생굴의 건조를 막기 위해 젖은 신문지 등을 씌워 온도가 10 ℃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 해두면 좋습니다. 하지만 날이 더운시기나 생굴을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껍질 있더라도 꼭 냉장보관을 하셔야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