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코로나 차이 코막힘 달라

반응형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여전히 확산이 지속되는데 날씨가 추워져 많은 분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코로나 증상이 아닌지 의심할까 걱정이 되실텐데요. 확진자 수가 세자리와 두자리를 오가면서 추석연휴가 고비라고 방역당국이 걱정을 하고있는데, 더 이상 큰 확산은 없길 바라며 오늘은 감기와 코로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와 코로나 차이 ?

코로나와 감기는 모두 호흡기 질환이 함께 오면서 열이 나기에 증상이 비슷해보이기에 감염 여부를 직접 판별하기에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기
대표증상 고열, 호흡곤란,근육통, 피로, 마른기침 등 기침, 콧물, 재채기 인후통 등
부가증상  미각상실, 후각상실, 인후통, 콧물, 설사 코막힘, 구역질 등 고열, 피로, 무기력함, 가슴불편 등

하지만 대표증상과 부가증상을 비교해보면 감기와 코로나 차이가 보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코와 목에 감염이 되면서 나타나게되는데요. 감기의 종류는 무려 200여개의 종류가 넘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감기는 코나 목에 어느정도 바이러스가 감염되었냐에따라 증상이 다른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코로 침입한 경우 코막힘과 콧물이 날수 있으며(코로나 코막힘은 드문편), 목으로 침입하게되면 목이 붓거나 인후통, 기침이 함께 동반됩니다. 그리고 감기로 인해 열이 나지만 328도 이상의 고열은 드문 편입니다. 참고로 어린 아이들은 이보다 높은 고열이 자주 나는 편입니다. 

 

코로나는 2019년 12월에 처음으로 발생된 새로운 유형의 호흡기 감염바이러스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약 빠르면 2일 늦으면 최대 14일 동안의 잠복기를 가지며 발열 증상과 함께 기침, 호흡곤란 등 폐렴과 비슷한 증상이 대표 증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감염이 되어도 무증상인 경우도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코로나 코막힘은 코감기와 비슷한 경우는 거의 드물며 오히려 후각이나 미각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 코막힘 증상은 일반 코감기 일 수 있으나 기침이 만성으로 지속되거나 호흡 곤란, 설사나 구토 등 소화기에 증상이 생기는 경우 해질경우 감기와 코로나 차이를 비교해보며 의심해 보셔야합니다.

 

[코로나 증상]

· 미각과 후각 이상

· 오한이나 오한

· 두통

· 인후통

· 기침

· 근육통

· 설사

· 결막염

· 피부 발진

 

아직 치료제와 백신이 없기때문에 코로나 감염이 되지않도록 불필요한 외출을 최대한 줄여 더이상 코로나 확산이 되지않도록 유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독감 차이 ?

그럼 감기와 코로나 차이와 달리 독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감기와 독감의 결정적인 차이는 발열 입니다. 독감의 경우에는 38 도가 넘는 고열이 나오는 반면 감기의 경우는 38 도의 고열이 나는 경우가 드문 37 도대의 미열로 끝나는 일도 있습니다. 또한 독감은 발열 시작 일련의 증상을 더듬어갑니다 만, 감기에 관하여는 발열이없고, 단순한 컨디션 불량으로 끝나 버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가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코로나와 독감의 비슷한 점이기도 합니다.

 

 

코로나 증상 콧물 발현시기

다시 코로나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더많은 확진자가 나올까 걱정이 되는데요. 직장이나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어쩔수없이 외부활동을 마스크를 끼고 하게되는데 방심했던 사이에 감

issuekk.tistory.com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 발병하지만 감기는 주로 리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소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릅니다.

독감의 증상은 38 도가 넘는 고열, 두통, 전신 권태감, 근육통 · 관절통 등 이 갑자기 나타나고, 기침, 콧물 등의 상기도 염 증상이 이것에 이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경과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독감은 1 주일 동안 경과 해 나가는 반면 감기는 이르면 4 일 정도 개선하고 평균하여 1 주간 정도로 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로 인한 발열의 경우, 열이 3 일 이상 지속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차이점은 발병 후 경과입니다. 독감의 경우에는 급격하고 단기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 감기에 관하여는 하루에 천천히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독감과 감기 차이는 백신의 유무 입니다. 독감 백신이 있기 때문에 유행 시즌 전에 접종을 해 두는 것이 건강한 65 세 이하와 어린이 독감 발병 비율을 70 ~ 90 %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중증 화를 예방하는 것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에 대해서는 특정 바이러스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백신은 없습니다.

 

 

인후통 이란 코로나 증상 구별하기

인후통 코로나 증상 구별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고있는 요즘 뭔가 몸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았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코�

issuekk.tistory.com

그럼 이상으로 감기와 코로나 차이에 대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