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멎게 하려면 4가지 방법

반응형
반응형

설사를 멎게 하려면 4가지 방법

설사로 인해 갑자기 배가 아파오며 초조해 질텐데요. 설사하네요. 그럴 때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 것일까 요?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본적인 '해결책'과 함께 설사가 왜 생기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 합니다.

 

설사가 발생되는 이유

소장는 내용물의 소화와 흡수가 이루어 지지만, 이때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은 내용물이 '대장'으로 옮겨집니다.

대장은 소장에서 운반 된 내용물의 수분 흡수가 이루어 서서히 내용물이 굳게되고 대변합니다.

설사는 수분 흡수와 수분 분비의 균형이 무너지고 결과적으로 내용물의 수분이 많을때 발생합니다.

 

 

 

1. 내용물이 장을 빨리 이동하는 바람에,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았을 경우

2. 장에서 분비되는 수분이나 점액이 많아진 경우

3. 장 점막의 병변에 의해 대장의 수분 흡수 능력 가 떨어어진 경우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장에 도달 소화됩니다. 위에서 소화 된 음식은 소장에서 또한 소화 흡수되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은 내용물이 다음 대장로 이동합니다. 대장에 옮겼을 때의 내용물은 배설 될 때까지 울이 몸속에서는 두 가지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우리몸은 내용물을 대변하기 위해 대장에 적당한 수분을 흡수시키며, 대변을 항문까지 원활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대장의 점막에서 수분이 분비시켜줍니다. 이 두 가지 작업이 완료되면, 내용물은 배변에 적합하게 굳어 배설되어야하는데 이렇지 못할경우 설사를 하게됩니다.

 

 

 

설사 종류

 

1. 급성 설사

갑작스런 복통과 함께 몇번이나 화장실에 뛰어 들어 버리는 것이 급성 설사입니다.

과식 이나 과음 , 오한 , 유당 불내증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 정신적 스트레스 , 바이러스 나 세균의 감염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2 ~ 3 일에서 치료 것이 많습니다 만, 회복 될 때까지 1 주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발열, 메스꺼움, 구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식중독에 의한 감염성 설사가 의심됩니다.

 

2. 만성 설사

만성 설사는 3 주 이상 지속되거나 재발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다방면에 걸쳐 각각의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잠시 후 증상이 사라지지 않을 때는 다른 질병이 숨어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상하다고 느끼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합시다. 그럼 지금부터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려면 ?!

1. 수분섭취

설사를 멎게 하려면 수분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셔야합니다. 심한 설사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분은 제대로합시다. 이때 물보다 염분과 당분을 포함한 스포츠 음료 쪽이 체내에 수분이 흡수되기 쉽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2. 위장이 편하게

위장을 편하고 쉬게하기 위해서는 식사는 지방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셔야합니다.

설사를 멎게 하려면 장이 편해져야하니깐요 . 죽이나 조림 우동, 된장국, 갈아 만든 사과, 야채 수프, 저지방 닭 가슴살이나 흰살 생선, 반숙 계란 등은 위장에 부담도 적고 추천합니다. 반대로, 소화 흡수가 나쁜 음식, 예를 들면, 기름진 고기, 메밀,라면, 현미와 찰밥, 생 야채, 해초, 크림 빵, 케이크 등은 삼가합시다. 또한 위장에 자극을주는 커피 나 탄산 음료, 알코올 류도 드시지 마세요.

 

3. 지사제 복용

 

아무래도 가장 빨리 설사를 멎게 하려면 지사제가 빠릅니다. 약국에도 팔지만 요즘은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설사약을 함부로 복용 할 경우 몸에있는 유해물질을 배출이 불가능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설사가 심할경우 진료를 받고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 몸을 따뜻하게

오한에 의한 설사가 시작된 경우엔 설사를 멎게 하려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복부를 따뜻하게 케어하기위해 반신욕이나 핫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5. 병원방문

아래와 같은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길 바랍니다.

□ 경험 한 적이없는 같은 심한 설사

□ 혈변이 나오는 설사

□ 고열이 나오는 설사

□ 메스꺼움과 구토가 유발 설사

□ 배변 후에도 배가 아픈 설사

□ 같은 걸 먹은 사람도 함께 설사가 된 경우

□ 증상이 개선 듯이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 소변이 적은 소변이 나오지 않고 입이 비정상적으로 목 마르지 등의 탈수 증상과 함께 설사

□ 해외 여행 후 설사

 

 

 

설사를 멎게 하려면 위와같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부디 잘 맞길 바라며 더욱 심각해지거나 나아질 기세가 안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