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나오게 하는법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서류를 제출하기위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신청해 출력했어요. 예전엔 주민센터에가서 수수료를 주고  가족관계증명서를 땠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는 온라인으로 무료로 뽑을수 있어 편하고 좋더라구요. 

온라인 가족관계증명서를 받기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들거가야해요. 아래와 가족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하기만해도 바로 출력이 가능한 사이트로 연결이되는데요. 

이렇게 길게 쓰는게 귀찮은 분이라면 "대법원 가족"이라고 검색하셔서도 뜬답니다 ! 제나름 꿀팁이에요 ㅎ

 

사이트에 들어가게되면 필수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뜹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뽑기위한 절차이니 하나하나 빠짐없이 설치해주세요.

저는 이런창이 뜨면 윗쪽의 "통합 다운로드"를 누른답니다. 설치가 안된 프로그램들은 알아서 설치해주는 그냥 저거 하나만 클릭하시면 편해요.

 

설치를 다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럼 가장 왼쪽에 있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를 한번더 클릭해주세요.

만약에 인터넷으로 하는게 어렵거나 공인인증서가 없으신분이라면 주민센터에 가셔서 발급받으셔도되고 아래의 가까운 무인증명발급기를 찾아가셔서 받으셔도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를 포함해 발급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증명서가 출력가능한 프린트기가 있어야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위조나 변조를 방지하기위해서 특별한 방지 마크나 바코드가 제대로 출력되어야하기때문에 프린트 사향에 맞지거나 공유방식이 보안상 문제가 될 경우에는 안될수도 있느니 먼저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해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랄께요 ~ 제가 가진 저희집 컴퓨터는 다행히 잘되더라구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입력을 시작해주세요.

 

 

신청인 정보조회에 발급하고자하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적어주세요. 그리고 약관에 동의한후 조회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를 입력하라는 창이 한번더 뜰꺼에요. 위에서 말씀 들렸다시피 공인인증서가 없을경우에는 온라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하니 꼭 사전에 은행에서 발급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입력이후에는 본인이 맞는 여부를 한번더 확인하기위해서 가족의 정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아버지의 이름이나 어머니의 이름, 배우자나 자신의 자녀의 이름을 넣고 조회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포함하기 핵심

이제 마지막 단계에요. 여기서 어떻게 신청하냐에따라 형제자매가 나오냐 안나오냐가 달렸습니다. 

 

★ 본인과의 관계  : 부모로 택

여기에서 본인을 선택할경우 부모와 자식만 나올뿐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는 나오지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과의 관계에서 어머니나 아버지, 부모를 선택하고 부모의 이름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셔야합니다. 

그럼 본인과 함께 부모님의 자식으로 가족관계 증명서에 형제자매가 뜨게됩니다.   

★ 가족관계서 상세와 일반 차이 

가족관계증명서를 일반으로 할지 상세로 할지 고민되실텐데요. 형제 자매건으로 때신다면 대부분 일반으로 하셔도됩니다. 혹여 가족관계가 이혼이나 사별로 인해 조금 복잡한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을 참고로하여 상세로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가 포함된걸로 뽑으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일반은 현재 살아있는 배우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만 땔수있습니다. 만약에 재혼한 경우라면 재혼한 자녀만 나오게되구요. 

가족관계증명서 상세에서는 모든 자녀관계가 나오게됩니다. 사별을 했거나 혼외자거나, 이혼을 했을지언정 그 자녀들은 모두 뜨게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나오게 하기쉽죠 ?! 여기서 핵심은 본인과의 관계를 부모님으로 하면 바로 해결이된답니다. 입력할때 부모님 주민번호를 알아야하니 이건 미리 사전에 준비해두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